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서울둘레길

18코스 북한산 종로

북한산 종로
18코스
북한산 종로
계곡과 산이 만난 도심길
'계곡과 산이 만난 도심길'이라는 테마를 가져 기존 도심과는 다른 마을길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또한, 곳곳의 전시시설도 즐길 수 있어 다양한 보는 즐거움을 챙길 수 있다. 북한산 둘레길의 7코스 옛성길와 6코스 평창마을길과 겹치는 구간이다. 코스의 종점은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다.
북한산 종로
  • 북한산생태공원
  • 탕춘대성 암문
  • 평창동 마을길
  • 형제봉 입구

세부 코스 정보

세부코스 정보 : 세부 코스 정보 표로 코스명, 시작~종점, 스탬프함 위치, 거리, 소요시간, 난이도, 세부코스를 정리한 표입니다.
코스명 18코스: 북한산 종로 시작 ~ 종점 북한산생태공원 ~ 형제봉 입구
스탬프함 위치 북한산생태공원, 형제봉 입구 거리 7.4km
소요시간 약 4시간 난이도 중급

코스 진입 방법

← 표는 좌우 이동이 가능합니다. →
코스 진입 방법 : 서울둘레길 가는 길 표로 교통수단, 호선·버스정류장 번호, 정류장명, 상세 위치보기를 안내합니다.
교통수단 호선·버스정류장 번호 정류장명 비고
지하철
3호선 6호선
출발지: 불광역 9번 출입구
지하철
3호선
도착지: 경복궁역 3번 출입구 + 버스로 이동
버스
12250
출발지: 독박골.북한산래미안APT앞
버스
12253
출발지: 독박골.북한산래미안APT앞

※ 서울둘레길 관련 추가 교통정보는
서울특별시 교통정보센터에서 조회하시기를 바랍니다.

스탬프 시설위치

← 표는 좌우 이동이 가능합니다. →
스탬프 시설위치 : 서울둘레길 스탬프함 위치표로 스탬프함 위치, 상세 위치보기를 안내합니다.
스탬프 시설위치 비고
북한산생태공원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보기 상세위치 레이어 열기
형제봉 입구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보기 상세위치 레이어 열기

주요 관광자원

북한산성 이미지
북한산성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와 서울특별시 은평구·강북구 일대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도성을 방어하기 위해 축조된 성곽이다. 백제가 위례성(慰禮城)을 도성으로 삼았을 때 도성을 지키는 북쪽의 방어성으로 132년(개루왕 5)에 쌓았다. 이곳은 고구려·신라 사이에 위치한 접경지이었기에, 삼국이 여러 차례 서로 바꾸어가며 점유하였다. (사진출처: 문화재청)

탕춘대성 암문 이미지
탕춘대성 암문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대남문과 비봉능선에서 이어져 내려와 조선시대 도성과 북한산성을 연결하여 축성된 성문이다.

옥천암 이미지
옥천암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조선후기 명성왕후의 명으로 승려 정관이 관음전을 건립한 암자이다. 이 절은 사찰 자체보다 높이 10m의 바위 남쪽 면에 새겨진 관음보살상으로 더 유명하다. 2014년 보물로 지정된 서울 옥천암 마애보살좌상은 오래 전부터 흰 칠을 하였고 근년에 지붕을 씌워 보도각배불이라 칭하였는데, 머리에 관모를 쓰고 있는 것이 큰 특색이다. 이 마애불은 예로부터 많은 신남신녀들이 와서 기도하고 영험을 얻었다고 한다. 조선의 태조가 기도한 일이 있고, 또 흥선대원군의 부인이 아들인 고종을 위해 자주 찾아와 기도했다고 전한다.

삼성출판박물관 이미지
삼성출판박물관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국내 최초의 출판박물관으로써 국보급 전적을 비롯 희귀 양장본에 이르기까지 3만여점 이상의 전적과 관계 자료를 소장 전시함으로써 국내 출판 인쇄문화 1천 3백 년의 역사를 일람할 수 있다.

화정박물관 이미지
화정박물관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동아시아 문화를 조망할 수 있는 국내 박물관으로써 다양한 동아시아 소장품 중 탕카는 세계적인 컬렉션으로 손꼽히고 있다.

묘각사 이미지
묘각사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1942년 5월 이홍선이 창건하였고, 창건 이래 현재까지 『법화경』을 중심으로 수행과 대중 불교운동을 지향한 법화신앙의 중심사찰로써 현 위치에 절을 세우면 서울이 평안하고 시민생활에 안정을 가져온다는 풍수지리설에 의하여 터를 잡앗다고 한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과 석굴암 요사채가 있다.

영인문학관 이미지
영인문학관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1969년 한국문학계 거장 고 이어령 선생이 시작한 ‘한국문학연구소’에서 태동되어 ‘영인문학관’이라는 명칭으로 개관했다. 소장품은 이어령 선생이 13년간 『문학사상』을 하면서 수집한 원고, 초상화, 편지 외에 문인, 화가의 부채, 서화, 애장품, 문방사우, 사진 등 다양한 품목으로 이뤄져 있다. 한국 근대문학의 성숙기인 70~80년대 작가들의 자료를 많이 가지고 있다.

토탈미술관 이미지
토탈미술관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미술관 기능의 확대와 함께 1992년 4월 북한산 자락에 개관한 토탈미술관은 서울 근교인 장흥에 있는 토탈 야외미술관의 서울 분관으로 설립되었으며, 미술관 아카데미, 자료실, 아트숍, 야외 공연장 등이 있다. 전시회 이외에도 음악회, 이벤트, 강연, 세미나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문화를 수용하는 종합문화공간으로써 지역의 문화적 소양을 높이고자 설립되었다. 특히 회원들을 대상으로 개설된 교육 프로그램과 미술관 음악회는 수준 높은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상원미술관 이미지
상원미술관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공예 및 디자인 전문 미술관이다. 3개 전시실을 비롯하여 야외 전시실, 수장고, 자료실 등의 시설과 공예 및 디자인 연구소를 갖추고 있다. 300여 점의 공예품을 소장하고 있으며 상설 전시물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북악팔각정 이미지
북악팔각정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북악스카이 팔각정은 북악산 위에 있는 한옥형 정자로서 북악팔각정으로 오르는 드라이브 코스로 잘 알려진 서울 도심 속의 관광 명소이다. 1968년 9월에 개통된 북악스카이웨이는 북악산의 능선을 따라 동북으로 뻗친 관광도로의 길이가 약 19km에 이른다. 이 길을 따라가면 한쪽은 북한산 비봉과 문수봉이 이어지는 산세가 장관을 이루고, 또 한쪽은 남산을 바라보고 앉은 서울시의 아름다운 경관이 보인다.

숙정문 이미지
숙정문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서울특별시 종로구 백악산(白岳山) 동쪽 고개에 있는 조선전기 서울성곽의 4대문 가운데 북쪽 문(門)으로 본래 북대문(北大門)이라고도 하였다. 경복궁의 주산(主山)인 백악산(白岳山) 동쪽 고개에 위치한다.

페이지 이전 슬라이드 다음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