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서울둘레길

3코스 불암산

불암산
3코스
불암산
하늘을 품은 포근한 숲길
하늘을 품은 포근한 숲길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있으며 서울둘레길 중 가장 편하고 유유자적 걷는 맛이 나는 숲길이다. 지하철 당고개역, 화랑대역과 인접하다.
불암산
  • 상계동 나들이 철쭉동산
  • 넓은 마당
  • 불암산 힐링타운
  • 불암산 전망대
  • 넓적바위
  • 불암산 갈림길
  • 공릉산백세문
  • 화랑대역

세부 코스 정보

세부코스 정보 : 세부 코스 정보 표로 코스명, 시작~종점, 스탬프함 위치, 거리, 소요시간, 난이도, 세부코스를 정리한 표입니다.
코스명 3코스: 불암산 시작 ~ 종점 상계동 나들이 철쭉동산 ~ 화랑대역
스탬프함 위치 상계동 나들이 철쭉동산, 화랑대역 거리 6.9km
소요시간 약 2시간 30분 난이도 중급

코스 진입 방법

← 표는 좌우 이동이 가능합니다. →
코스 진입 방법 : 서울둘레길 가는 길 표로 교통수단, 호선·버스정류장 번호, 정류장명, 상세 위치보기를 안내합니다.
교통수단 호선·버스정류장 번호 정류장명 비고
지하철
1호선
출발지: 당고개역 1번 출입구
지하철
6호선
도착지: 화랑대역 4번 출입구
버스
11224
출발지: 흥안운수종점

※ 서울둘레길 관련 추가 교통정보는
서울특별시 교통정보센터에서 조회하시기를 바랍니다.

스탬프 시설위치

← 표는 좌우 이동이 가능합니다. →
스탬프 시설위치 : 서울둘레길 스탬프함 위치표로 스탬프함 위치, 상세 위치보기를 안내합니다.
스탬프 시설위치 비고
상계동 나들이 철쭉동산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보기 상세위치 레이어 열기
화랑대역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보기 상세위치 레이어 열기

주요 관광자원

불암산 이미지
불암산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불암산은 산꼭대기의 바위가 부처님을 닮았다고 하여 불암산(佛巖山)이라 불리며 암자와 사찰이 많다. 땅의 기운을 다스리기 위해 풍수지리적 지명으로 ‘필암산(붓바위산)’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큰 길을 따라 걸으면 첫 번째 갈림길 모퉁이에 왕성한 땅의 기운을 상징하는 남근바위가 세워져 있다.

상계동 나들이 철쭉동산 이미지
상계동 나들이 철쭉동산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2021년 개선사업으로 철쭉 사이 산책길을 조성하고 데크쉼터와 전망대를 새롭게 설치해 이용객들이 편안하게 철쭉을 즐길 수 있다.

넓은 마당 이미지
넓은 마당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불암산 둘레길 노선에 위치한 공원으로 휴식시설과 편의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용객들과 동네 주민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다.

불암산 힐링타운 이미지
불암산 힐링타운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불암산 힐링타운 내에 나비정원, 생태학습관, 순환산책로, 정원지원센터, 카페 포레스트, 산림치유센터, 사계절정원, 힐링가든, 유아숲체험원, 전망대 등이 위치해 있어 다양한 불암산의 모습들을 체험할 수 있다.

불암산 철쭉동산 이미지
불암산 철쭉동산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매년 4월 불암산을 진분홍의 꽃물결로 물들이는 불암산 철쭉동산은 10만 주의 철쭉동산 산책로이다. 불암산 힐링타운의 나비정원과 산림치유 센터 사이에 위치하여 무장애 숲길 산책로와 연결, 주민은 물론 등산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 도심 속 자연이 살아 숨 쉬는 힐링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불암산 엘리베이터 전망대 이미지
불암산 엘리베이터 전망대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10m 높이의 전망대로 15인승 엘리베이터와 양쪽의 완만한 곡선형 계단까지 세 방향에서 오르내릴 수 있다. 전망대에서 수락산, 도봉산, 북한산 등 서울의 명산과 노원 곳곳을 조망할 수 있으며 전망대 주변 순환산책로는 무장애숲길로 조성되어 보행약자에 대한 이용편익을 제공한다.

공룡바위 이미지
공룡바위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크게 입을 벌리고 있는 육식공룡의 머리부분과 흡사한 느낌을 준다. 불암산의 화강암층은 중생대 쥐라기에 형성되었다고 한다.

태릉 이미지
태릉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조선 제11대 왕 중종의 두 번째 계비인 문정왕후의 무덤이다. 문정왕후는 자신이 중종 옆에 묻힐 요량으로 장경왕후의 능 옆에 있었던 중종의 정릉을 풍수지리가 안 좋다 하여 선릉 옆으로 옮겼다. 하지만 새로 옮긴 정릉의 지대가 낮아 홍수 피해가 자주 일어나자 결국 그 자리에 묻히지 못하고 현재의 위치에 예장되어 중종 옆에 묻히려던 소망을 이루지 못했다. 태릉은 왕비의 단릉이라 믿기 힘들 만큼 웅장한 능으로, 조성 당시 문정왕후의 세력이 얼마나 컸는지를 짐작게 한다.

넓적바위 이미지
넓적바위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풍요와 다산을 기원하던 여근석이다. 이곳 넓적바위도 아랫마을 동제의 대상이었을 것이고 조선시대에는 아들 낳기를 바라는 여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을 것이다. 원래는 호젓한 산속이었지만 둘레길이 나면서 사람들이 많이 지나는 곳이 되었다.

학도암 이미지
학도암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학도암은 조선 인조2년(1624)무공화상이 불암산에 있던 옛절을 이곳으로 옮겨 창건하였다. 학도암에는, 큰법당, 삼성각 등의 전각이 있으며, 대웅전 뒤편 암벽에는 명성황후의 염원에 의해 1872년에 조성된 높이 22.7m, 폭 7m의 거대한 ‘마애관음보살좌상’(서울시유형문화재 제 124호)이 있는데 조선후기의 뛰어난 마애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화랑대 철도공원 이미지
화랑대 철도공원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경춘선 숲길 마지막 구간에 위치하며, 서울의 마지막 간이역이던 옛 화랑대역을 공원화했다. 실제 운행되었던 기차들이 전시돼 있으며, 불빛 정원 개장에 이어 철도와 시간 박물관, 기차카페 등을 운영하고 있다. 불빛 정원은 화랑대역 400m 구간에 조성돼 있는데, 비밀의 화원, 불빛 터널, 음악의 정원, 불빛 정원, 하늘빛 정원, 생명의 나무, 환상의 기차역, 은하수 정원, 숲속 동화나라, 반딧불 정원 총 10코스의 다양한 야간 경관 조형물로 이루어져 있다.

경춘선숲길 이미지
경춘선숲길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일제 강점기 때 경춘철도주식회사에 의하여 1939년 7월 25일 사설철도로 개통하여 2010년 12월 20일을 71년간의 마지막 열차 운행을 마치고 폐선이 되었습니다. 버려졌던 폐철길을 2013년부터 단계적으로 공원으로 조성하여 경춘선의 추억을 되살리고 다시금 생명이 깃든 길을 만들어 천천히 쉬어가며 자연과 나란히 걸을 수 있는 경춘선숲길로 재탄생 되었습니다.

공릉동 도깨비시장 이미지
공릉동 도깨비시장 [새창열기] 서울맵 링크이동

지하철 7호선 공릉역과 6호선 태릉입구역과 인접하여 태릉과 공릉동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재래시장이다. 규모는 작지만 다양한 점포들이 있으며 아케이드 천장으로 날씨에 상관없이 이용가능하다.

페이지 이전 슬라이드 다음 슬라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