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서울특별시

둘레길 도우미

건강한 걷기 방법

올바른 걷기 자세
걷기 운동은 쉽게할 수 있으면서도 운동효과는 만점이라 많은 분들이 즐겨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 걷기운동에도 올바른 자세가 있다는 것! 아시나요?
올바른 걷기 자세로 걷고싶은 서울길에서의 도보여행 즐겨 보세요.



걷기 자세를 알기 전에 바르게 서기부터 배워봅시다.
먼저, 머리는 정수리를 위에서 잡아당기는 느낌으로 힘있게 들고 눈은 5~10m 앞을 봅니다. 목은 똑바로 세우고 머리를 좌우로 기울이지 않도록 합니다. 가슴은 약간 앞으로 내밀고 등은 곧게 펴세요. 배는 안으로 집어넣고 팔은 힘을 빼고 앞으로 내립니다. 다리는 곧게 편 상태에서 무게 중심은 복사뼈에 오도록 힘을 줍니다.

바르게 서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만, 알면서도 지키기 힘든 것이 자세가 아닐까요. 한번 길들여 놓은 버릇은 고치기도 쉽지 않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바른 자세로 유지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바르게 서기 자세를 마스터하셨다면 바르게 걷기 자세를 배워봅시다!
시선은 10~15cm 앞을 주시하고 호흡은 코로 깊이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뱉으며 걷습니다. 손은 달걀 하나를 쥔 듯한 모양으로 둥글게 말아 쥐고 팔은 90도 정도로 팔꿈치를 세워 흔들며 걷습니다. 보폭은 자신의 키에서 100cm 정도를 뺀 길이만큼 벌려 걷고, 발은 뒤꿈치▸발바닥▸발가락 순으로 닿도록 걷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를 바르게 하고 걷게 되면 발에 무리가 덜 가고, 많이 걸어도 발이 아프지 않습니다. 또, 바르지 않은 자세로 걸을 때보다 훨씬 더 큰 운동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바르게 걷는 자세를 유지하며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