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두드림길 안내

- 서울두드림길 소개

서울 둘레길 지도

서울의 아름다운 생태, 역사, 문화자원을 천천히 걸으면서 느끼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도보중심의 길로써 도심에서 ‘자연의 느림과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걷기코스입니다

서울두드림길은 서울둘레길, 한양 도성길, 근교산자락길, 생태문화길, 한강지천길로 크게 구분됩니다.

- 서울둘레길, 한양 도성길

서울둘레길, 한양 도성길 코스 지도

남산, 낙산, 인왕산, 북악산 등 내사산 및 4대문, 한양도성을 잇는 내사산둘레길 즉, 한양 도성길 21km와 관악산, 북한산, 대모산, 수락산, 봉산, 아차산 등을 이어 서울의 외곽을 한 바퀴 도는 외사산 둘레길 157km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근교산자락길

근교산 자락길 지도

근교산 자락길은 서울 근교산 등산코스 중 접근성이 뛰어난 곳을 선정하여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가지고 나온 엄마, 어린이, 노약자 등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중인 무장애숲길입니다.

- 생태문화길

생태문화길 지도

주민 및 트래킹 전문가가 참여하여 서울시의 역사, 문화, 생태자원이 잘 연계된 걷기 좋은 코스를 선정한 것으로 서울 전역에 걸쳐 접근성이 용이하고 경관이 우수한 코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0년 110개 코스를 선정하였고 2011년 23개 코스를 추가하여 총 연장 851km, 133개 코스를 지정하였습니다. 2012년 전체 지정 노선에 대한 현장 조사를 통해 중복 되거나 보행이 어려운 노선 등을 삭제하고 지정 노선을 정리하여 현재는 87개 노선 397km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1~2시간 소요의 평지형 노선인 산책길과 3~4시간 소요의 산지형 노선인 나들길로 크게 구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