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서울두드림길 안내

서울두드림길 소개
서울둘레길 : 8개의 노선, 157km / 서울성곽길 : 4개의 노선, 21km / 생태문화길 : 133개의 노선, 851km / 자락길 : 14개의 노선, 31km / 한강/지천길 : 35개의 노선, 242km

서울의 아름다운 생태, 역사, 문화자원을 천천히 걸으면서 느끼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도보중심의 길로서 도심에서 ‘자연의 느림과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걷기코스입니다.

서울두드림길은 서울둘레길, 한양 도성길, 근교산자락길, 생태문화길, 한강/지천길로 크게 구분됩니다.

서울둘레길, 한양 도성길
봉산/행봉산코스, 북한산코스, 수락/불암산코스, 용마/아차산코스, 고덕/일자산코스, 대모/우면산코스, 관악산코스, 안양천코스, 인왕산코스, 북악산코스, 낙산코스, 남산코스

서울의 내·외사산을 연결하는 순환코스를 정비하여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생태를 탐방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2014년 11월에 완공 된 서울의 대표적인 길입니다.

남산, 낙산, 인왕산, 북악산 등 내사산 및 4대문, 한양도성을 잇는 내사산둘레길 즉, 한양 도성길 18.6km와 관악산, 북한산, 대모산, 수락산, 봉산, 아차산 등을 이어 서울의 외곽을 한 바퀴 도는 외사산 둘레길 157km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양 도성길은 안내체계 및 노선정비가 지난 2011년 완료되었고, 둘레길은 좀 더 나은 보행환경을 위하여 곳곳의 끊어진 부분을 연결하고 숲길을 정비하는 등의 사업이 2014년에 완료 되어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근교산자락길
매봉산,안산,인왕산,북한산,월곡산,수락산,오패산,배봉산,불암산,봉화산,용마산,망우산,개화산,능골산,용왕산,지양산,선정산,매봉산,서달산,관악산,호암산,우면산

주택가 주변 풍경이 아름다운 곳에 경사가 완만한 등산로를 조성하여 노약자 및 가족단위의 등산편익을 제공하고자 조성중인 길입니다.

서울 근교산 등산코스 중 접근성이 뛰어난 곳을 선정하여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가지고 나온 엄마, 어린이, 노약자 등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중인 무장애숲길입니다.

2012년 안산, 관악산 근교산 자락길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매년 자락길을 조성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매봉산, 배봉산 등 총 23개소 53.4Km의 자락길을 조성 할 계획입니다.

생태문화길
강서구 마포구 은평구 서대문구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북구 동대문구 성동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중랑구 광진구 강동구 송파구 강남구 서초구 동작구 관악구 금천구 영등포구 구로구 양천구

주민 및 트래킹 전문가가 참여하여 서울시의 역사, 문화, 생태자원이 잘 연계된 걷기 좋은 코스를 선정한 것으로 서울 전역에 걸쳐 접근성이 용이하고 경관이 우수한 코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0년 110개 코스를 선정하였고 2011년 23개 코스를 추가하여 총 연장 851km, 133개 코스를 지정하였습니다.

2012년 전체 지정 노선에 대한 현장 조사를 통해 중복 되거나 보행이 어려운 노선 등을 삭제하고 지정 노선을 정리하여 현재는 89개 노선 397km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1~2시간 소요의 평지형 노선인 산책길과 3~4시간 소요의 산지형 노선인 나들길로 크게 구분됩니다.

현재는 노선만 지정되어 있으나 2013년 생태문화길 안내체계 시범정비를 시작으로 향후 연차적으로 통일된 안내체계를 설치해나갈 계획입니다.